1. 과거 큰 폭의 하락을 동반한 패닉셀이 나왔던 자리들을 관찰해본 결과, 과거에는 저점을 추가로 낮추는 추가하락을 동반하기도 하였으며, 대부분의 경우 변동성 축소구간을 형성, 매집기를 거치고 상승을 시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2. 당장에 큰 폭의 반등이 나오더라도 그것이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보장할 수는 없단 것을 과거사례들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3. 변형피치포크 트렌드안에서의 움직임을 체크해봅시다. 18년도 3K저점은 0.5 하단선에서, 지금의 패닉셀은 하단선부근까지 나왔습니다.
4. 지난 몇번의 사례들처럼 변동성 축소구간을 거칠 경우, 한차례 지지테스트의 목적성을 가진 패닉셀이 나올 수 있고, 이 때 하단선 지지테스트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는 한가지의 유효한 가설일 뿐이고, 지금 이시점에서 장기적인 방향성을 어느 한 방향으로 확신할 수 없습니다.
5. 불확실성이 큰 지점입니다. 당분간은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여 현금비중관리를 꾸준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Le informazioni ed i contenuti pubblicati non costituiscono in alcun modo una sollecitazione ad investire o ad operare nei mercati finanziari. Non sono inoltre fornite o supportate da TradingView. Maggiori dettagli nelle Condizioni d'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