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kyungHankyung

"내년 美증시 두 자릿수 폭락 겪을수도"…월가 전문가들 경고

내년도 미국 증시를 놓고 월가 전문가들이 “폭락에 대비해야 한다”는 경고를 내놓고 있다. 경기 침체가 가속되면서 증시 저점을 더욱 낮게 잡아야 한다는 얘기다.

지난 30일(현지시간) 포천 등에 따르면 최근 마이크 윌슨 모건스탠리 수석 전략가는 기업들의 실적이 둔화하면서 내년 1분기 S&P500이 3000~3300대 사이에서 저점을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S&P500이 지난 30일 4080.11포인트에서 마감한 것을 고려하면 현재에서 최대 26%가량 하락할 수 있다는 얘기다.

윌슨 수석 전략가는 “경기침체로 기업들이 영업이익 전망이 계속 꺾이고 있는데, 증시가 저점을 찍고 나서야 이익 전망 감소세도 진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모건스탠리의 기업 이익 전망이 맞다면 저점이 더욱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다른 월가 전문가들 역시 내년초 미국 증시가 크게 꺾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데이비드 포크츠-란다우 도이체방크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내년 중반에 미국 증시가 경기침체 여파에 25% 하락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그는 S&P500 지수가 내년 1분기에 4500선까지 상승한 후 3분기에 25% 하락하고, 연말에 다시 4500선을 회복하는 V자형 곡선을 그릴 것으로 봤다.

JP모건의 마르코 콜라노빅 수석전략가도 최근 “증시가 저점을 다시 뚫을 수 있다”고 했다. 고금리 기조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경기침체가 기업 실적은 물론 증시에도 타격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다. 내년 상승장을 예상해 미리 사두는 ‘저점매수’ 전략도 보류해야 한다고 했다.

콜라보닉 수석전략가는 “예상되는 단기 금리의 정점이 3%에서 5%(최종 금리)로 이동하고 지정학적 위기 축소 가능성이 초가을에 사라지면서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포기했다”며 “약세장은 지금부터 2023년 1분기 말 사이에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