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XBT는 비트코인의 다른 이름입니다. Laps는 (어머니의 무릎처럼) 길러주는 환경을 뜻합니다. (차트를 공부하는 한 사람으로, 초심자의 마음으로 살펴본 것이니, 내용이 부족하더라도 너그러운 양해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ㆍ출구 전략이란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며 다시 원래의 상태로 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적으로 출구 전략을 사용하는 것의 의미는 장기 상승의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자산 대량 유입, 헷지 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의 가치 상승, 뉴스를 통한 호재 심리 발동, 세계ᅌᅴ 양적 완화에 의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각국의 통화 가치 하락) 등이 출구 전략으로 사용되어 차트에 반영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구 전략을 마땅한 시기보다 일찍 사용하면 회복 효과가 사라지고, 뒤늦게 사용하면 다시 침체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이 8K 이하로 내려 간다면, 10K 이상으로 상승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거나, 회복하기 어렵다는 심리가 발동될 수 있습니다. 이에 24시간 끊임없이 살아 숨쉬는 생물과 같은 비트코인은 기술적 분석과 시장 심리를 반영하여, 자연스럽게 출구 전략을 모색하는 시점을 우리는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ㆍ차트 분석의 전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바닥을 확인하는 하락 추세이다. (현재의 흐름은 바닥권을 형성하는 횡보여야 함.) - 하락 추세의 중심선을 지지하였다. (다시 내려오더라도 하락 추세의 중심선에서 지지를 받아야 함.) - 하락 추세의 상단을 돌파하였다. (상단을 돌파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시 되돌리는 경우 하락 추세가 끝나지 않았다고 봄.)
ㆍ이에 따라 차트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하락 추세선에서 횡보하고 있다. (첫 번째 1~5, 두 번째 1~5) - 하락 추세선에서 탈출하고 있다. (세 번째 1~5, 네 번째 1~5) - 1~2는 하락 추세 속 기술적 반등, 3~5은 지지선을 확인하는 세 번의 조정으로서 1~5의 흐름이 반복되고 있다. - 첫 번째 5에서 두 번째 1로 이동할 때의 하락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상승으로 1~5를 이어 나갔다. - 두 번째 5에서 세 번째 1로 이동할 때, 세 번째 5에서 네 번째 1로 이동할 때에는 하락 추세를 깨는 움직임을 보였다.
ㆍMACD 지표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하락 추세선에서 첫 번째(음수), 두 번째(음수 → 양수), 세 번째(양수→음수) 네 번째(음수→양수)로 전환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음수에서 양수로 자연스럽게 흐름이 이동하고 있다. 이는 곧 상승의 신호로 볼 수 있다. 반대로 양수에서 음수로 전환하는 경우는 하락의 신호로 볼 수 있다. - 첫 번째~네 번째 구간의 MA(12, 26), MACD(하단의 푸른색), MACD 시그널(하단의 붉은색)의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를 관찰하면 다섯 번째 구간의 1~5를 예측할 수 있다.
ㆍ현재 저는 롱과 숏 포지션에 진입하지 않았으며, 관망 중입니다. 어제는 하락의 시각으로 바라보았고, 오늘은 상승의 시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어떤 관점이 저의 기준과 판단, 투자에 더 적합한지 찾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여러분께도 이러한 두 가지의 시각이 투자하시는 데 도움이 되어 수익으로 이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차트 분석의 전제, 차트에 대한 주관적 분석, 분석에 대한 근거에 대해 서술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의 관점에 대해 의견을 주세요.
ㆍ저의 아이디어에 꾸준하게 좋아요❤️를 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진심을 담아 제가 가진 모든 행운을 그분들께 빌려 드리겠습니다. 투자하시는 곳마다 손해는 적게! 수익은 많이! 얻으시길 진정으로 바라겠습니다. 우리 서로 팔로우👑 해요. 고맙습니다.🙇🏻
"사시는 동안 적게 일하시고 많이 버세요." - XBT Laps.
Nota
위에서 말씀을 드린 것처럼, 하락 추세의 상단을 돌파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시 되돌리는 경우 하락 추세가 끝나지 않았음으로 볼 수 있으며, 하락 추세 상단을 지지하지 못하고 0내려오더라도 하락 추세의 중심선에서는 지지를 받아야 합니다. 출구 전략의 전제 조건을 반드시 인지하시어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Le informazioni ed i contenuti pubblicati non costituiscono in alcun modo una sollecitazione ad investire o ad operare nei mercati finanziari. Non sono inoltre fornite o supportate da TradingView. Maggiori dettagli nelle Condizioni d'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