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중에 이러한 질문이 있어 다른분들께도 함께 이야기하고 싶어 코멘트로 말씀드립니다.
전체 시총과 거래량은 늘어나지 않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차트는 속여도 거래량은 속이지 못한다는 말이 있던데 그렇다면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은 상황에서 나온 최근의 상승들은 불트랩이었던 걸까요?
첫째, OTC 시장에서의 매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장외시장에서 거래소의 차트를 건들지 않기 위해 대량 움직임들이 있습니다. 고래들이 결국 본인의 수익 실현을 위한 매매이며 우리는 그 의도를 확인하고 그들 때문에 돈을 잃는 것이 아닌 눈치를 보고 덕분에 수익을 내는 매매를 해야 합니다.
둘째, BITFINEX 거래소 자체가 거래량 순위가 많이 줄었습니다. 현재 가끔 왔다갔다하지만 BITFLYER, OKEX, Binance, Huobi, Coinex 순으로 거래소들이 비트코인 거래량을 보이며 요즘엔 BitForex라는 거래소가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즉, BITFINEX 거래소의 거래량으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결론으로 시총과 거래량은 장외시장과 다른 여러 거래소들의 거래량이 늘어남에 따라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의미를 두기가 어렵습니다. 이점 고려하면서 분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