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방안
선택 방안은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 BTC/JPY의 장기 추세선이 지금 지켜주고 있으며 RSI가 과매도 구간이므로 당장에 반등이 나올 수 있으며 앞선 저점이었던 6425달러와 6000달러에서 지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기다리겠다.
단점은 확신을 가질 수가 없습니다. 더 떨어졌을 때에 그 손해를 감수해야 하며 지금 지지받을 수 있는 곳이 많이 없습니다.
두 번째, 장기 추세선이 뚫렸고 하락의 패턴만이 남아있으며 보수적인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그에 대한 조건은 캔들, 패턴, 하락 추세선의 돌파, 추세 지표의 상승, EMA의 정배열 등을 확인 후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지금 가격보다 위에 올라가서 사더라도 불확신을 제거한 뒤에 사는 것이지요.
전자를 선택하든 후자를 선택하든 그것은 본인의 판단과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며 이제 모든 매수는 보수적인 판단에 의해 확인 후 매수할 예정입니다.
6425달러와 6000달러에서 반등이 당연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더 내려갔을 때엔 그 매수받았을 때의 손해를 본인이 감수할 수 있느냐가 문제가 됩니다. 항상 매매에 있어서는 근거가 있어야 하며 근거 없이 뇌동매매 하시면 안 됩니다.
본인이 어떠한 성격인지, 어떠한 매매 스타일인지 잘 판단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