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TWAY 입니다. 오늘 6800달러대를 찍고 강한 반등이 나와주었는데요, 왜 여기서 강한 반등이 나와주었는지, 여기가 왜 중요한 자리였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단서는 우선 전일날의 하락추세로부터 주어집니다.
제가 표시해둔 봉을 보시면 휩쏘로 올라왔다가 강하게 눌린 캔들같죠? 이 캔들은 트렌드의 변곡점을 나타내줍니다.
좀처럼 하락이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도 지하실로 내려가는 주가움직임 속에서 단서가 주어지곤 합니다. 피보나치 확장레벨을 이용해 지하실 1층과 2층에서 중첩되는 확장레벨이 보이시죠?
바로 이 영역에서 주가가 강하게 치고올라옵니다. 피보나치 레벨이 중첩되는 구간은 잠재적 반등구간이며, 여기에서 충분한 지지가 확인된다면 조정국면이 마무리되었다고도 볼수 있을만큼 중요한 자리입니다. 여기에서 강한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눌림이 진행되면 매수세가 유입되는 상승지속형 구조로 전환될 수 있는 조건을 갖췄습니다. 이 때 급하게 매수를 잡는 것보다 6800달러대에서 매수를 대기하는 것이 좋다고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께서 말씀하셨을 겁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보수적인 지지레벨에 대한 테스트를 기다리는 것이고, 이 레벨에서의 지지가 확인된다면 장세가 매수강세장으로 인식되며 매수관점으로 유리하게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매매를 가장 쉽게 하기 위해선 보수적인 라인에서 진입을 대기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짧은 분봉 차트에서 본다고 이런답이 나올 수는 없죠. 전일날에 대한 흐름을 완벽히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현재 주가의 움직임과 연계해서 사고하시려고 하는 노력을 하시다보면 오늘의 주가움직임만 보고 뇌동매매를 하는 오류들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끔씩 아주 좋은 타점들을 잡게 됩니다. 바로 이런 과정들을 반복하다보면 단타로써 가져가는 포지션이 아닌 중장투 포지션도 체결이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런의미에서, 차트분석을 진행하시면서 나무를 보고 숲도 보는 과정을 모두 소홀히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Nota
0.618레벨에서 진입하신분들은 추세로 들고가실 수 있겠죠. 관망하면서 최대한 참고 보수적인 기준이 만들어질 때를 기다린 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입니다.
Le informazioni ed i contenuti pubblicati non costituiscono in alcun modo una sollecitazione ad investire o ad operare nei mercati finanziari. Non sono inoltre fornite o supportate da TradingView. Maggiori dettagli nelle Condizioni d'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