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16k 조금 아래에서부터 상승한 파동은 복합조정으로 보고 있었고, 17249에서 하락 다이버전스를 만들면서, y파의 마지막 조정파인 abc가 끝났다고 봤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17.3k를 돌파하면서 한번 더 고점을 갱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개인적으로 여기서부터 파동 카운팅이 좀 어긋나 버렸네요. y파동이 터미널 단독으로 나올 수가 없기에, 이전 카운팅을 어떻게 수정 보완 해야 할지, 아니면 17.3을 돌파한 파동이 불규칙으로 이어 나갈지, 이도 저도 안보이면 단순히 하모닉 패턴을 대입해서 대응하려 합니다.
우선은 위에 첨부한 그림처럼 하모닉 뱃 패턴을 예상할 수 있는데, 뱃패턴의 prz인 0.886 지점과 그 위인 0.786 지점을 유심히 보려 합니다. 일단 이유는 0.886은 당연히 뱃 패턴의 prz 지점이니 당연히 주시해야 하는 구간이며,
위 그림에 보라색 박스구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0.786 지점에는 이전에 횡보하면서 매물대를 쌓은 구간이 겹쳐 있습니다. 물론 피보나치에서 0.786이 중요한 숫자이기도 하므로 뱃 패턴을 컨펌 시키지 않고 반등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구간입니다.
만약 이전 파동의 카운팅을 배제하고 17324의 고점을 기준으로 하락 파동을 카운팅 한다면,
단순하게 위 그림과 같이 플랫 조정파동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플랫 조정파동의 b파 내에서 b-c파가 남은 상태로 한번 더 반등할지 아니면 바로 c파가 나올지 알 수는 없지만, 하모닉 패턴의 A점 기준인 17234를 넘어서지 않는다면, 불규칙 파동이 아닌 이상 c파 조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그 c파의 종료 예상지점인 매물대가 모여있는 0.786 지점부터 뱃패턴의 prz 지점인 0.886 지점을 기준으로 매매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관점으로는,
위 그림과 같이 17249에서 상승한 파동이 끝난 뒤 만들어진 조정 파동이 불규칙 연장 플랫으로 만들어진 경우 입니다. a파 대비 2.618 수준까지 늘어난 c파를 봤을 때, 만약 불규칙 연장플랫이 맞다면 큰 수렴의 시작점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해당 관점은 글렌닐리의 저서인 엘리어트 파동이론 마스터에서 참고한 내용이며, 수렴 횡보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수렴의 시작점이라면, 무리하게 포지션 진입하지 않고 좀 더 관망할 예정입니다.
큰 틀에서 본다면 위 그림과 같은 뱃 패턴이 보이기도 하고 해당 패턴의 b 지점을 상방 돌파하면서 bamm이론에 근거하여 좀 더 상방의 관점을 보고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조정 내지 횡보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당장 포지션의 진입보다는 눌림 자리에서 롱으로 대응 하는게 좋아 보이며, 숏은 확실히 보이는 자리에서만 들어갈 예정입니다.
단순히 제 개인적인 분석과 의견이며, 오로지 제 관점은 참고로만 하셔서 매매는 항상 각자 본인의 주관에 따라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남은 주말 마무리 잘 하시고, 좋은밤 되셔요.
Le informazioni ed i contenuti pubblicati non costituiscono in alcun modo una sollecitazione ad investire o ad operare nei mercati finanziari. Non sono inoltre fornite o supportate da TradingView. Maggiori dettagli nelle Condizioni d'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