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모닉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하모린이라고 합니다. 기본 W자형과 M자형 하모닉 이론에서는 B 점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동일한 XA 선을 두고 B 포인트의 위치에 따라 패턴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B포인트의 위치를 판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대요. 당연히 언제나 가격의 흐름이 칼로 무자른 듯 나오지는 않겠죠 ? 하모닉 패턴의 선구자인 스캇 카니가 연구한 그의 저서에는 B포인트 허용 범위를 발견해 새롭게 제시하였습니다.
가틀리와 나비 패턴은 +-3 %라는 타이트한 허용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다른 패턴들은 조금 더 넉넉하게 +- 5% 의 허용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응용 패턴들은 조금 다른 범위를 가지고 있기도 한대요, 박쥐 패턴 계열인 알트 뱃 패턴은 애당초 0.382라는 짧은 되돌림을 주었을 때는 기존 추세를 지속하고자 하는 힘이 강하다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뱃 패턴보다 좀 더 길게 나가는 구조가 중요 포인트 입니다. 그래서 0.382에서 -3%만 허용한다 볼 수 있습니다.
딥 크랩 패턴은 0.618을 되돌림으로 가지고 있는 크랩 패턴보다 더 크게 되돌린다는 것이 주요 차이점입니다. 그러므로 마이너스값 없이 + 5%만 허용 범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ex) 계산하는 방법 예를 들어, 가틀리 패턴은 61.8 % 인 0.618 을 되돌림 값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 - 3퍼센트를 구해야 하는데 , 퍼센트인 값들 끼리 더해주어야 하므로, 61.8 % +- 3 % = 58.8 ~ 64.8 % 의 값을 허용한다는 얘기입니다. 뱃 패턴 : 50 % +-5 % = 45~55% 나비 패턴: 78.6 % +-3% = 75.6~ 81.6 %
P.S = 이 또한 자연의 흐름이므로, 제 생각에는 정말 약간의 소수점 차이는 더 너그러이 생각할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64.8 이면 65 정도는 괜찮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
정리 : 선행하는 트레이딩을 할 경우에는 웬만하면 B포인트를 맞추어서 예측하자. 허용 범위를 생각해서 그릴 수도 있으나 초과 허용 범위에는 거의 들어가도록 B점을 맞추자. 가틀리와 나비 패턴은 좀 타이트하며, 그에 비해 뱃과 크랩은 좀 너그러우며, 뱃과 크랩의 응용 패턴들은 원리에 따른 허용 값이 다르다.
Le informazioni ed i contenuti pubblicati non costituiscono in alcun modo una sollecitazione ad investire o ad operare nei mercati finanziari. Non sono inoltre fornite o supportate da TradingView. Maggiori dettagli nelle Condizioni d'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