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울트리입니다. cpi 발표 이후에도 별다른 움직임 없이 비트는 여전히 박스권이네요. 오늘은 이더리움과 테더도미넌스 두 가지를 통해 현재는 어떤 관점이 유리한지 그리고 어떤 대응법이 있는지 풀어보겠습니다. 해당 글의 메인 관점은 숏 관점이며 하나의 가능성으로 봐주세요.
※※이더리움 차트분석 - 패턴/파동/하모닉 순
▼패턴분석▼ 이더리움은 현재 헤드앤숄더 패턴을 만드는 과정이라 보입니다. 억지로 헤드앤숄더 패턴을 그리는게 아닌 파동상으로도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있는 패턴입니다. 왼어깨 머리까지 완성되었으며 이번 반등은 오른쪽 어깨를 만드는 과정이라 판단되네요. 오른쪽 어깨를 만드는 이번 반등이 끝난다면 사진 상 보이는 파란 넥라인을 깨고 내려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와 더불어 이더리움은 여러번 주요한 반응을 보인 넥라인(파란색)을 갖고 있습니다. 총 5번의 가격반응을 보였으며 최근에는 2번의 지지라인으로 활용되었네요. 한번 더 아래로 돌파시도를 한다면 3번째 터치이기 때문에 지지에 대한 기대를 갖기보단 하방으로 슈팅이 나오는 트리거 라인으로 보는게 맞아보입니다.
헤드앤숄더 패턴이 완성되어가고 있다는 점 그리고 2번의 터치가 중첩된 넥라인. 이 두 가지를 종합해보면 오른 어깨를 완성시키고 상승채널을 아래로 이탈시킨다면 헤드앤숄더의 완성 가능성이 다소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동분석▼
파동 관점으로 회색 박스구역을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회색박스 속 파동이 플랫의 형태로 나오는 관점입니다. 상승채널을 아래로 이탈한 후 재차 위로 올라가 abc를 완성시키고 아래로 크게 임펄스로 떨어지는 형태입니다.
두번째는 회색박스 속 파동이 333 복합으로 올라가는 관점입니다. 두번째 관점대로 올라간다면 상승채널을 곧바로 이탈시키기보단 이대로 상승채널의 상단 근처까지 올린 후 제대로 된 하락이 나오기 시작할 때 상승채널을 깨고 아래로 내려갈 것입니다.
첫번째와 두번째 관점 모두 회색박스 구역에서 플랫or복합으로 파동을 마무리 짓는다면 이후엔 큰 하락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모닉 패턴 관점▼ 하모닉 패턴으로 보면 샤크와 딥크랩 두개의 패턴이 보입니다. 하모닉 패턴이 완성지점으로 가기 위해선 지지/저항의 역할을 하는 B포인트를 부숴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넥라인이 붕괴되면 쉽게 뚫고 내려 갈 것이라 봅니다.
파동상으로 C파 임펄스 하락이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넥라인만 잘 돌파해준다면 어느정도 빠른 하락 움직임이 기대되네요. 두 패턴의 공통 PRZ값은 1,710달러 부근이며 해당 가격대에 도달한다면 매우 좋은 매수 자리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왜 X포인트를 더 아래에 있는 1,620달러로 설정하지 않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하모닉 패턴은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 근거를 덧붙일 수 있는 패턴 혹은 파동 비율 값이 있다면 함께 사용해야 시너지가 좋습니다. 위에 설명한 헤드앤숄더의 기대 값은 머리만큼의 길이를 넥라인으로부터 재는것인데 그 위치가 위 2개의 하모닉 패턴 PRZ 값과 겹치는 1,700달러 부근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드앤숄더 패턴의 기대 값과 같은 라인에 PRZ가 형성되는 패턴을 만들 수 있는곳에 X포인트를 찍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테더도미넌스▼ 테더도미넌스는 간단합니다. 이더리움과 반대로 역헤드앤숄더 패턴을 형성하는 과정이며 매물대를 지지하면서 오른 어깨를 만들고 있습니다. 오른 어깨가 다 만들어지고 넥라인을 위로 돌파하는 시점엔 위로 슈팅이 나올것이고 반대로 이더리움은 넥라인을 깨고 큰 하락이 나올 수 있는 자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꼭 테더도미넌스의 움직임도 확인해야 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총정리 이더리움은 헤드앤숄더 형성 중 + 테더도미넌스는 역헤드앤숄더 형성 중 메인 관점은 큰 하방을 보고있으며 이더리움의 넥라인이 깨진다면 아래로 큰 무빙이 나올 수 있습니다. 1,700달러 부근은 매력적인 매수 위치.
Le informazioni ed i contenuti pubblicati non costituiscono in alcun modo una sollecitazione ad investire o ad operare nei mercati finanziari. Non sono inoltre fornite o supportate da TradingView. Maggiori dettagli nelle Condizioni d'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