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글에서 숏포지션에 대한 글을 올리면서 예상 목표가는 바이비트 차트 기준 저번주 주봉캔들 시가 46650부근부터 잡고 있다고 글을 남겼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목표가를 찍어주었네요. 하지만 숏포지션 익절하지 않고 조금 더 홀딩해보려합니다.
첫번째 근거는 지금 매도세에 비하여 일봉 기준 볼밴 하단까지 지지가 약합니다. 이 말은 일봉상 볼밴 하단 부근도 터치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두번째 근거는 곧 월봉 캔들이 갱신됩니다. 아직 12월봉 캔들이 마감되지 않았지만, 1월봉 캔들이 시작되면서 12월봉 캔들의 저점 부근에서부터 1월봉 캔들 볼밴 중단 부근 가격까지도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여기까지 목표가를 보고 있기도합니다.) 오히려 위에 언급한 가격대 부근까지 먼저 하락을 해주어야 이 가격대에서 지지를 받고 1월봉 캔들이 양봉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1월봉 캔들이 상승으로 시작해서 월5선 부근의 저항을 맞고 하락하기 시작하면 더 최악의 상황이 나올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러면 지금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의 답은 무포지션입니다. 지금 구간은 숏 들고 있는 사람들이 언제 익절을 해야하는지 고민해야하는 자리입니다. 단타 또는 스캘핑은 정말 자신있는 분들만 하세요. 지금 시간봉 보고 롱숏을 반복하시다간 새벽에 잠도 못자고 시드만 까먹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포지션인 분들은 개인적으로 1월봉 캔들이 만들어지고 롱 타점을 잡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거는 1월봉 캔들이 갱신되고 일봉과 주봉 생성 위치를 보면서 한 번 더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벌써부터 폭락론에 휩싸일 필요는 없지만 WORST 케이스는 항상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요즘따라 글을 자주 올리는 이유는 현 자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천장과 바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항상 높거나 낮습니다. 리스크에 항시 대비하여 수익을 내는것보단 손실을 피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Le informazioni ed i contenuti pubblicati non costituiscono in alcun modo una sollecitazione ad investire o ad operare nei mercati finanziari. Non sono inoltre fornite o supportate da TradingView. Maggiori dettagli nelle Condizioni d'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