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위의 방랑자, 성산동퓨마 / 23N05W15] 공부와 함께 돌아옴. 와인스타인 관점에서 분석

Aggiornato
BTCUSD 스탠와인스타인 관점에서 BTC를 분석해 보았다.
참고로 나는 계량+기술(스윙/중기)투자자이고, 코인 중심 트레이더는 아니다.(자산의 5% 이내에서 할당)

※스탠와인스타인은 4단계 주식의 계절성으로 차트 기반으로 투자하는 투자자입니다.

- 스윙적 관점 [상승/매수]

#1. 기본적으로 현재 2단계에 있으므로 '매수' 단계에 있음
2단계 조건: 기존 저항 및 150일 MA 위로 돌파하며 시작된다. (충족/2023년 1월 중순/돌파)
+조건: 매수세가 높을 때 높은 거래량 (충족/2단계 후 총 2번의 큰 거래량 + 매수세 포착)

#2. 아직 3단계에 도달하지 않았으므로 2단계에 있음
3단계 조건1: 상승세가 끝나고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룬다. (미충족/아직 150MA 위 위치/ 균형 이루지 않음)
3단계 조건2: 거래량이 늘고 주가 변동이 심하다. (미충족/거래량 아직 부진 / 계산 시, 매수 때 거래량이 많음)
→이 때, 절반 정도 매도 가능(트레이더의 경우)

따라서, 저는 BTC를 계속 상승 관점에서 지켜보고, 매도하지 않을 계획이고
다만, 150MA 아래로 내려오는 경우, 매도를 심오있게 바라볼 예정입니다.

- 초단기적(선물) 관점 [관망/NEUTRAL]

#1. 지지와 저항(23년 3월 15일 부터) 인식
- 지지: 27,000$(오차범위: ±800$)
- 저항: 29,500$(오차범위: ±800$)

#2. 관망
현재, 27,300$으로 지지선 아래로 하락하여(pull-back) 빠질 수 있음
반대로, 저항까지 다시 올라갈 수도 있음
※그러나 "추세와 시장(150MA)을 거스르지 마라"를 비추어 봤을 때, 저항까지 다시 올라갈 확률이 높다고 인식.
- 따라서, 빠진다고 하더라도, 150MA 이하로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 이상, SHORT을 굳이 가지지 않음
- 반대로, 28,100$까지 상승하는 경우 다시 저항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그 때 LONG 포지션을 취할 수 있음
→ 만일, 이 때 기존 저항 29,500$을 돌파하는 경우 다시 관점 설정 필요

[행동 정리]

1. 중장기적 관점: BTC 보유 지속
2. 초단기적 관점: 관망 // 28,100$ 까지 상승하는 경우, LONG 보유(손절 25,290$, 익절 29,500$ 도달시 다시 관점 수립)
Nota
아, 제가 에디터즈 픽에 들어오게 되어서 너무 기쁜데요! 추가적으로 아이디어를 업데이트 하면!

1. 비트코인의 과거를 무시할 수는 없다!
- 과거와 비교했을 때 힘겹게 오르고 있는 게 맞고요, 그것은 기존의 저항이 두껍게 깔려있기 때문이죠!
- 그래서 매력도가 완전히 높은 상황은 아니라는 겁니다! 아마, 주식이었다면 매수하지 않았을 거예요! (비트코인이라는 특수한 자산이 아니었다면)

2. 최근 3년 거래량을 보면 거래량이 유의하다고 판단되기 어렵다!
- 3년 전체 거래량을 놓고 보면, 훨씬 높을 때가 많았습니다.
- 해서, 강한 상승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전고점을 돌파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파하면 땡큐! 시장이 주신 감사한 수익!)
- 이전 저항 생각하면 42,000$대인데, 이 때 또 전략을 수정해야 할거예요!

++추가적으로, 저는 여러 지표나 차트 패턴을 기반으로 분석하는 사람은 아니예요. 하다 보니, 다른 분들과 비교했을 때 관점이 굉장히 심플합니다. :-)
++와인스타인/마크미너비니와 같은 순수 기술투자 고전을 기반으로 보기 때문에, 고전 관점을 가지신 분은 함께 토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Chart PatternsTechnical IndicatorsTrend Analysis

Declinazione di responsabilit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