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PERCENT입니다.
최근 국내 증시 하락으로 인해 많이 힘드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역대 코스피 차트를 보고 조정의 정도를 한번 예측해보겠습니다.
KOSPI, 상승채널 상단을 터치하다.
보시다시피 코스피는 상승채널 안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저점, 2020년 펜데믹 폭락장 저점이 채널 중앙에서 반등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폭락장이 오기 전에는 항상 채널 상단에 도달 후 하락이 시작되었습니다.
금번 하락도 채널상단 + 1997년 외환위기 저점 기준Fib 3.618 에서 일어난 리젝션입니다.
중앙선인 빨간선까지의 하락은 금융위기, 펜데믹 같은 경제위기 상황에서만 일어난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난세의 영웅이 생기는 법입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큰 위기가 다시 한번 와야지만 중앙선까지의 깊은 하락이 있을 거라고 봅니다.
헝다그룹 파산, 미국정부의 디폴트, 중국 전력난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그 원인이 될까요?
그렇게까지 깊은 하락이 없을지라도 1년 6개월간 130% 상승한 코스피가 한번도 리테스트 하지 않은 주요 s/r flip과 전 고점에 대해 리테스트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
대한민국 경제성장률은 올해 4%로 예상되며,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은 4차 산업 핵심 기업으로 글로벌 경쟁력과 성장성을 갖췄습니다.
또한 글로벌 평균 대비 낮은 벨류에이션도 향후 재평가가 기대되는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선진국에 걸맞는 평가를 받기 시작하며 몇십년 동안 뚫지 못하던 채널 상단을 뚫고, 새로운 채널을 만들 수 있을까요?
매력적인 기업이 넘치는 시장을 완전히 떠나가기 보다는 현금 비중을 유지하여 기회가 왔을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훌륭한 국내 기업들을 저렴하게 담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PER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