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분석한 김에 나스닥 분석까지

나스닥 분석에 앞서 몇 가지 참고사항

나스닥시장의 특징으로는 미국은 우선 세계기축통화국으로써 1900년대 이후 계속해서 달러발행으로 인해 현물 및 선물시장을 키워왔습니다.

즉, 다른 파생상품과는 다르게 세계 중심적역할로써 화폐를 찍어내며 성장하기때문에 정상적인 이론상 파동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분석법에 대해서 많이 공부해보신분은 알겠지만 모든 보조지표는 선행과 후행지표로 나눈다고들 하지만 사실상 선행지표는 없습니다.

왠만한 지표는 처음에 공부하면 아! 유레카하면서 뭔가 깨달은듯이 뭔가 매매가 되는듯이 느껴지지만 어느순간 청산을 맞이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모든 지표는 후행지표이며, 후행지표는 횡보구간에서만 잘 먹힙니다.

하지만 후행지표중에서도 꽃이 있습니다. 그건 거래량입니다.


유일하게 거짓이 없는 지표는 거래량입니다. 방금 비트코인 분석을 하고 왔지만 더러운 나스닥시장에도 한가지 희망적인게 있다면 나스닥의 거래량은 깔끔합니다 왜...?

코인이 아닌 제도권 선물종목은 심볼마다 거래소가 정해져있기에 거래량이 명확합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세계 여러거래소에서 거래하기때문에 큰 스케일로보면 매년 거래량 1등 거래소 항상 같았던 것이 아니기때문에 큰 스케일 거래량 분

석이 어렵습니다. 예를들면 2017년도만해도 비트렉스가 거래량이 엄청 활발했고 그전에는 비트파이넥스 하지만 지금은 바이낸스입니다.

하지만 나스닥은? 심볼마다 거래소가 1곳이기때문에 분석이 용이하죠....?



그러면 지금 나스닥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은 RSI와 거래량입니다.

현재 나스닥은 추가적인 상승각도를 올리지 못 하고 있으며 짧게는 2020년 3월 오일쇼크 뒤 상승분에 대한 조정이 시작될 것이며, 길게는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이후 처음으로 월봉 과매수로 인한 다이버전스와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습

니다. 월봉으로 보자면 서브프라임모기지 이후 상승분에 대해서 되돌림을 한다면 소파동으로 길게는 몇년을 더 상승할 수 도 있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0년 오일쇼크 이후 상승분에 대한 되돌림은 조만간 일어날 것입니다.



또한 비트코인 크게 다른 것은 비트코인은 주봉 및 월봉이 아직 상방으로 확트여져 있지만, 나스닥은 장기적으로 큰 조정에 대한 그림뿐이 안보입니다 거래량적으로.......

아무래도 비트코인과 나스닥이 조만간 커플링하면서 떨어지고, 다시 디커플링되면서 비트코인은 상승하고 나스닥은 큰 조정을 맞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실물경제가 이상황을 타계시킬 큰 펀더멘털은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4차산업혁명? 우주산업? 전기차? 리튬배터리?

이러한 것 보다는 일본의 부채 및 도쿄올림픽 무산으로 인한 도화선으로 동아시아발 전세계 경제위기가 더 빨리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트와 같이 분석해도 문제없을 정도로 현실경제도 부정적입니다.


우선 오일쇼크로 인한 상승분에 대해서 단기 TP는 아래와 같습니다.

1차 11.1K

2차 9.4K

하지만 글을 보고 바로 숏진입은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차트를 일봉으로 올려서 그렇지만 초단기적으로 1시간봉 4시간봉은 반등이 조만간 나오는 구간이기때문에 몇백 포인트라도 상승후에 진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레버리지를 아주 낮춰매매를 하더래도 14.5K 이상 상승시에는 상승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알람 및 스탑로스 꼭 하시길바랍니다.





Declinazione di responsabilità